제가 최근에 올리는 이미지 수치는 전부 양상덕 선생님책에서 나오는 내용입니다! 워낙 예전…

제가 최근에 올리는 이미지 수치는 전부 양상덕 선생님책에서 나오는 내용입니다!
워낙 예전에 나온 책이라 교합평면 변경술의 한계가 5도 정도라는 내용 치아가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등이 아무래도 MIs를 사용하기 전이라 훨씬 더 좁은 범위를 보여주지만 그래도 교합을 맞추려면 교합 평면에 대해서 상하악 전치부의 각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수치는 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다 비슷해요!
윌리엄 아넷이 먼저 STCA에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서술을 했고 그 뒤에는 다른 다양한 선생님들 뭐 맥라프린이나 패스트라잇 사각형, 한국에서는 양상덕, 최병택 선생님들도 비슷한 수치를 제시했습니다! 교합을 맞춘다는 건결국엔 퍼즐 조각을 맞추는 거고 앤드류즈의 식스키를 맞추는 거 자체가 결국엔 교합 평면에 대한 정상적인 상악 절치의 inclination에서 시작합니다! 수련할 때 보면 Class III, II가 심한 환자를 치료할 때 보면 분명히 수직, 수평 피개는 맞는데 구치부 키 관계가 안맞거나 혹은 다 좋은데 공간이 남거나 뭐 이런 것을 경험하면서 왜 그런 거야?? 고민을 많이 했어요! 그런 부분에 대한 좋은 개념을 소개시켜 준 것이 맨 처음은 윌리엄 아넷이고 그 다음은 양상덕 선생님의 책이었어요! 물론 더 거슬러 올라가면 shudy가 이미 교합 평면에 대한 절치의 인클리네이션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이렇게 우리 분야는 새로울 게 전혀 없어요 그냥 범위가 넓어질 뿐이지…, 나만 아는 거 같은 것들도 공부하면 할수록 다 남이 아는 거에요!

http://instagram.com/p/CTitbpLBa1z

Leave a Comment